큰 키, 매부리코 '미로의 해결사'

 

셜록 홈즈

 

작품 속의 어떤 인물이 너무나 유명해지면 마치 실제로 존재했던 것처럼 여겨지거나 어떤 분야의 대명사가 되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를테면 현실을 무시한 몽상가는 ‘돈키호테’, 이중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지킬 박사와 하이드씨’에 비유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런 주류 소설뿐만 아니라 무수히 많은 탐정들이 등장했던 미스터리 작품 세계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 사나이가 있다. 마른 체격에 큰 키, 날카로운 눈빛과 매부리코, 그리고 예리한 추리력으로 상징되는 셜록 홈즈가 바로 그 주인공. 미스터리에 그다지 관심 없는 사람에게도 그의 이름은 탐정의 대명사로서 묵직한 무게를 느끼게 한다.

 

 


‘주홍색의 연구’에서 독자들에게 첫 선을 보인 홈즈는 평생 독신으로 지내며 의사인 친구 왓슨과 함께 런던 베이커 거리 221b의 하숙집에 살면서 수많은 사건을 해결해 나간다. 그의 머리 속에는 범죄와 관련된 모든 필요한 지식이 들어 있는 반면 자신의 삶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돈다는 것을 모를 정도로’ 관심이 없다. 취미는 바이올린 연주와 화학 실험. 정부의 모처에서 일하는 일곱 살 위의 형 마이크로프트가 유일한 그의 혈육이다. 격투기나 봉술 등에 능할 뿐만 아니라 변장술에도 뛰어난 실력을 발휘해 왓슨을 자주 놀라게 한다.

 

 

 

 

56개의 단편,4개의 장편에 등장하는 홈즈는 개개의 작품으로 물론 유명하지만 죽었다가 살아난 에피소드는 자주 화제에 오른다. ‘최후의 사건’에서 홈즈는 그가 상대한 최강의 악당 모리어티 교수와 함께 스위스의 라이헨바흐 폭포에 떨어져 ‘죽은 것으로’ 잠시 알려졌다. 그러나 홈즈의 팬들은 그가 죽었다는 것을 참지 못하고 항의한 덕택에 결국 ‘빈 집의 모험’에서 부활해 늘그막까지 범죄자 혹은 독일 스파이들까지 상대하게 된다.


 

원작자인 도일은 홈즈의 사생활이나 가족 관계에 대해 별달리 자세한 묘사를 하지 않았지만, 셜로키언(Sherlockian)이라고 불리는 홈즈의 극성스러운 팬들은 가공 인물인 홈즈를 실존인물처럼 여기면서 전기(傳記)를 만들 만큼 치밀한 연구를 했다. 윌리엄 베어링 굴드의 ‘셜록 홈즈 전기’가 그 대표적인 저작이다. 여기에는 홈즈가 실종된 기간 동안의 행적을 비롯, ‘보헤미아의 추문’에 등장했던 아름다운 여가수 아이린 애들러와의 관계 등을 자세히 기록했다. 한편 미스터리 연구가인 펠릭스 몰리는 모리어티 교수가 폭포에서 죽지 않고 '히틀러'라는 가명으로 독일에 숨어들었다는 설을 제시했으며, 미스터리 작가 렉스 스타우트는 왓슨이 여자였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그가 창조한 탐정 네로 울프가 홈즈의 아들이라는 설을 은근히 흘리기도 했다.

 

 

홈즈의 모델은 도일이 다니던 대학의 스승 조셉 벨 박사였다. 벨 박사는 환자가 입을 열기도 전에 병명은 물론 생활 습관까지 알아맞힐 정도의 관찰력과 직관력을 가진 인물이었다. 한편 홈즈의 이름은 도일의 친구인 올리버 웬델 홈즈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조셉 벨 박사

 

 

도일은 자신의 주인공인 홈즈에 특별한 저작권을 설정하지 않아 수많은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에 주인공으로 또는 조연으로 등장시키고 있기도 하다. 프랑스의 작가 모리스 르블랑은 자신의 주인공 뤼팽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무단으로 자신의 작품에 등장시켰으며, SF작가 폴 앤더슨은 ‘타임 패트롤’의 한 에피소드에 홈즈를 등장시킨다. 홈즈가 너무 유능한 까닭에 머나먼 미래에서 온 인물들조차 그에게 정체를 들키지 않기 위해 전전긍긍하고 있는 모습이 흥미롭게 묘사되고 있다.

 

어쨌든 홈즈의 팬들이 좋아해야 할지 기분 나빠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19세기의 신화적인 명탐정은 세기를 훌쩍 건너 뛴 21세기에도 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계속 작품에 등장할 추세다.

 

 

홈즈의 출현은 탐정물들에 대한 자극이 되었으며, 한동안 장편보다는 단편에 더 중요성을 두게 하는 역할을 했다. 홈즈가 영감을 준 모든 작품들을 열거하는 것은 아마도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스포츠투데이 2000년 게재)


Posted by 추리닝4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