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추리소설에서 삽화를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요. 대개 삽화는 단행본보다는 잡지나 신문 등에 연재할 때 실리는데, 그런 연재 지면 자체가 줄어들었다는 점이 첫 번째 이유이겠고, 두 번째로는 아마도 비용 절감 측면, 즉 요즘 같은 불경기에 작가의 원고료 이외에 화가의 삽화 비용까지 들이는 것은 부담스럽기 때문일 것입니다. 좋은 삽화는 비용이 많이 들겠고, 반대로 그저 그런 삽화는 작품 분위기까지 깎아먹을 수 있으니 양날의 칼 같은 존재이긴 합니다.
한국 추리소설의 역사를 조사하다 보니 신문과 잡지 등을 많이 찾게 되는데, 추리소설이 잡지에 실리던 식민지 시기부터 스포츠 신문에 연재되던 1990년대까지 반세기 넘는 동안의 자료에서 꽤 많은 삽화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 삽화들은 단행본이 아닌 정기간행물에 실린 탓에 기억에서 사라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연재소설이야 인기를 끌고 좋은 평가를 받으면 단행본으로 출간되지만, 거기에 삽화가 함께 실리는 경우는 거의 보기 힘들었으니까요.
많지는 않지만, 그 동안 잊혀져 왔던 추리소설의 삽화를 소개하려 합니다. 순서도 제각각이 될 것 같고, 일단은 작품 설명보다 그림만 올리게 되겠습니다. 삽화를 그린 분들에 대한 조사는 아직 제대로 하지 못해서, 수박 겉핥기가 될까 걱정스럽긴 합니다만…

먼저 김내성의 작품 속 삽화를 소개하겠습니다.
전속계약 같은 것이 있을 리 없으니 특정 작가에 특정 화가가 꼭 붙어 다닐 리는 없겠습니다만, 그래도 여러 작품을 함께 하는 경우가 드물지는 않습니다. 김내성의 경우 정현웅(鄭玄雄, 1911-1976), 김용환(金龍煥, 1912~1998), 김영주(金榮注. 1919- 1998) 등 세 분이 눈에 띄는군요.

우선 정현웅의 작품부터 시작할까요.

김내성은 일본 유학에서 돌아온 후인 1937년  조선일보에 「가상 범인」의 연재를 시작합니다. 그의 한국 문단 첫 번째 추리소설이지요. 이 작품에 삽화를 맡은 사람이 정현웅입니다.

 

 

김내성의 첫 성공작이라고 할 만한 「백가면」('소년'에 연재)에서도 훌륭한 솜씨를 볼 수 있습니다(삽화가의 이름이 보이지 않습니다만).

 

이듬해인 1938년 잡지 조광에 발표한「살인예술가」의 삽화 역시 정현웅이 맡았습니다.

 

이후에도 여러 작품을 맡았지요. 아래 작품은 단편입니다.

 

정현웅은 한국 전쟁 발발 후 월북하면서 김내성과의 인연이 끊어집니다(물론 본인도 삽화를 그리는 것에 대해 피로감을 느끼고 있었다고 합니다만). 정현웅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정현웅 전집」(청년사, 2011),「시대와 예술의 경계인 정현웅」(돌베개, 2012) 등을 참고하시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추리닝4

댓글을 달아 주세요